IT이야기/리그오브레전드 이야기

롤 패치노트 13.1

무지개 보드 2023. 1. 14. 23:44
반응형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의 또다른 새로운 시즌이 시작됨과 함께 새로운 패치가 본섭에 적용되었습니다.

 

승급전이 5게임에서 3게임으로 변경되는 등 굵직한 패치들이 많이 포함되었는데요.

 

함께 알아보시죠.

 

(모든 이미지와 정보의 출처는 리그오브레전드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patch-13-1-notes/

 

[#3] 13.1 패치노트 (수정)

13.1 패치노트를 살펴보실 시간입니다!

www.leagueoflegends.com

 

13.1 패치노트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홈페이지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탑라인에서 사기적인 성능을 보이던 아트록스, 문도박사, 피오라, 크산테가 너프되었으며

바텀라인에서의 유미와 제리가 너프되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조금 약한 모습을 보이던 챔피언들이 여럿 버프되었는데요.

제이스, 리산드라, 샤코, 사이온, 트위스티드 페이트, 자야가 버프되었습니다.

 

궁극기 및 스킬의 일부에 조정이 있는 잭스와, 스킬에 조정이 있는 람머스도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AP 왕귀 챔피언들의 필수 템인 영겁의 지팡이와 이를 비롯한 여러 아이템들이 변경되었습니다.

 

상향된 챔피언

제이스는 가장 큰 버프 중 하나라는 기본 스텟 변경과 주력 스킬의 데미지 상향이 있었습니다.

 

리산드라 또한 기본 스텟 증가와 CC 증대로 후픽으로 자주 등장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샤코 또한 Q와 E에 약간의 버프가 들어갑니다.

 

사이온도 버프를 꾸준히 받아왔는데 기본스텟에 큰 버프가 들어가네요. 이제 1티어 반열에 충분히 오를 수 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도 딜적인 면과 라인클라어 면에서 큰 버프가 들어갔네요. 아이템 버프와 힘입어 어떻게 쓰여질 지 기대가 되네요.

 

자야도 소소하지만 원딜에게 필수인 기본 공격 속도 버프를 받았네요.

 

하향된 챔피언

탑 무상성 아트록스가 드디어 너프를 받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를 제외한 딜적인 면은 그대로 두고 유틸적인 면에서 너프를 받네요.

 

문도박사도 기본 스텟 너프를 받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강한 상대에게 더욱 압박을 느낄만한 너프이네요.

 

최근 쵸비 선수가 고정 데미지와 체력 퍼센트 데미지를 모두 가진 그웬에 대해서 극대노 한 적이 있는데 그 두가지를 모두 가진 또 하나의 챔피언이죠.

최근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피오라인데 조금의 견제가 들어가네요. 아직은 건재해 보입니다.

 

최근 숙련도이슈에서 벗어나면서 점차 크산테를 잘 다루는 유저가 많아졌는데요.

잘 다루면 좋은 챔피언임을 증명하듯이 1티어로 오르자마자 견제를 받았습니다.

 

유미는 이제 사용하지 말라는 건가요? 버프를 언제 받았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이제 랄로도 유미는 안꺼낼것같네요.

 

제리가 이제야 쓸만해졌는데 치명적인 견제를 받았습니다. 잘어울리는 서폿인 유미까지 너프를 받았는데 유미 제리 조합 하지말라는 라이엇의 의도일까요?

 

 

 

조정된 챔피언

내구도 하면 떠오르는 챔피언 중 다섯 손가락에 뽑죠.

람머스가 해신 작쇼와의 엄청난 상호작용을 하였기에 약간의 조정을 받습니다.

사실 너프에 가까워 보이네요.

 

잭스의 궁 패치가 드디어 이루어졌네요.

라인전에서의 성능이 많이 좋아진 것 같은데 벌써 1티어를 기록했네요.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템 변경 내용

원형의 원칙낫은 궁극기를 자주 돌리는데 좋지만 물리 관통력이 낮아 많이 선택되지 않은 아이템인데 이제 많은 선택을 받을 것 같습니다.

데미지 증폭 효과와 주문력 증가는 많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프리시즌 최고의 사기템이라 불리는 해신작쇼가 조금의 너프? 조정? 을 받습니다.

카사딘 라이즈를 살린 아이템인 영겁의 지팡이가 버프를 받습니다. 카사딘은 이제 막을 수가 없을 것 같네요.

예전에 알고있던 대천사의 포옹으로 돌아옵니다.

다만 이전과 같이 액티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아니고 생명선 패시브가 들어가게 됐네요.

다른 탱커 템의 등장으로 혹한의 손길은 거의 선택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가성비 아이템으로 이제 자주 등장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룬 변경 사항

전설 : 강인함 룬과 결의 쪽의 강인함 룬을 함께 들면 CC 지속 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엄청난 효율을 보였는데요.

이제는 전사 챔피언들의 발을 조금이나마 묶어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시즌 더 높은 목표와 성과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IT이야기 > 리그오브레전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패치노트 13.1B  (2) 2023.01.31
롤 마법공학 정비소 소개  (0) 2023.01.09
롤 오류 코드 004 해결 방법  (0) 2023.01.09